너무 거창한 제목을 달은 것인가? 그럴지도 모르겠다 -_- 아놔;

현재 우리나라의 대통령은 이명박(李明博, 1941.12.19~ )이다. 청와대 홈페이지에서는 "굳이" 밝히고 있지 않지만, 일본 오사카 출생이며 일제시대 당시 창씨개면했던 이름은 월산명박(月山明博 츠키야마 아키히로)이며, 대한민국의 제17대 대통령이다.
별명은 좀 많은 편이라 모두 나열하긴 어렵지만, 2MB(라고 쓰고 이메가 라고 읽는다), 쥐박이 등등 그의 이름이나 회자되는 이미지를 희화화하여 비난조로 불리는 것이 대부분이다. 기존의 정치인들이 이름의 이니셜로 불리웠던 것과 같은 맥락이나, 메가 바이트 라는 용어와 결합되어 그의 뇌 용량이라거나 하는 불쾌할만한 명칭으로 해석되고 있다. 본인은 '컴퓨터+불도저'라는 의미의 '컴도저'라는 별명이 있다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으나, 별로 인구에 회자 되진 못하고 주로 네티즌에게 앞서 밝힌 이메가 또는 쥐박 등등의 모욕적 별명으로 불린다.

영부인 김윤옥씨와 사이에 1남2녀를 두고 있으며 막내인 아들을 제외하고 모두 결혼을 했다. 동지상고(야간)와 고려대 경영학과를 나왔으며 대학원은 다니지 않은 것으로 청와대 홈페이지에 되어있으나 몇개의 명예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다. 현대건설에 대학졸업과 동시에 입사하여 사장까지 지내고, 현대그룹에서 요직을 거쳐 국회의원과 서울시장을 지냈다. 그 외에도 여러번의 사업을 했었고, 2007년에 있었던 대선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출마하고 승리하여 2008년에 대통령에 취임했다.

군대는 면제로, 사유는 기관지확장증이며, 이후 완치되었다 한다.

종교는 기독교로, 서울 압구정동에 소재한 소망교회(담임목사 김지철 목사)의 장로이기도 하다.





여기까지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의 프로필이다.
이런 정도의 정보만 가지고 어떻게 대통령과 그 정권을 이해할 수 있을까? 물론 없다.
많은 사람들이 이번 정권이 이해할 수 없다거나, 아니면 민주주의를 후퇴시킨다거나 하는 이야기를 하지만, 그리고 여러 놀랄만한 이벤트를(?) 열어주고 있지만, 왜 그들이 그렇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이해도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축구를 해도 상대방의 예상 움직임을 읽어야 하는데, 하물며 이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우리에게 있어서 이명박 대통령과 그 정권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경향을ㄹ 이해하지 못한다면 정말 문제가 될 것 같다. 그래서 준비했다.

이명박 정권 이해하기.

왜 그들은 이렇게 민주주의를 후퇴시킨다고 비판받을까? 그리고 실제로 그럴까?

왜 그들은 운하와 4대강을 꼭 하고 싶어하며 그 배경은 뭘까?

왜 그들은 세종시는 수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세종시는 과연 수정되어야 하는 것일까?


물론 쉽지 않은 문제지만 차근차근 검토해 보자.
모든 정권이 그렇겠지만,
역사적, 이념적 배경이라는 엄청난 단어로 포장하면 이해하기 점점 힘들어질 뿐아니라, 나랑 이념적 색깔이 다르면 점점 더 싫어지기 마련이니 그런 거창함은 버리고 가볍게 이해해 보자.

그래서 이 글은 너무나, 지나칠지도 모르지만,

좀 가볍게 가 볼 참이다.

'Joke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명박정권 이해하기 - 2  (0) 2010.07.19
이명박정권 이해하기 1  (3) 2010.07.05
효율적인 스마트폰의 활용에 관한 소고  (0) 2010.05.24
그렇게 되길 원했었다.  (4) 2010.04.14
트위터가  (4) 2010.03.16